「 엑셀 시트 보호 암호 초기화/해제 」


엑셀을 사용하다 보면 본인이 작성한 엑셀 파일을 다른 사람에게 전달해 줄 때가 많이 있습니다.

그런데 작성내용을 다른 사람이 수정하지 못하도록 시트보호를 하기도 하는데요. 시트보호를 통해 숨겨진 열의 계산식이나 수식을 보지 못하게 하거나 기타 내용을 변경할 수 없도록 할 수 있습니다.

 

시트보호를 하는 방법은 많이 아실텐데요, 특정 시트에서 검토 메뉴 > 시트보호를 클릭하면

 

 

위와 같이 시트 보호를 위해 비밀번호(암호)를 입력하게 됩니다. 입력한 암호는 한번 더 입력하여 컨펌을 받습니다.

이렇게 하면 이후로 이 엑셀파일의 sheet2를 수정하려고 하면 다음과 같이 경고창이 출력됩니다.

 

 

시트보호가 설정된 파일을 수정하려고 하면 이와 같이 변경하려는 셀 또는 차트가 보호된 시트에 있습니다. 라고 하면서 시트 보호 해제를 해야 한다고 나옵니다.

 

 

 

시트보호된 시트를 해제하려면 위와 같이 검토 > 시트 보호 해제를 클릭하여 시트를 보호할 때 입력했던 암호를 입력해 주면 해제가 됩니다.

그런데 이 암호를 분실했을 경우에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이번 포스팅은 시트보호된 시트의 암호를 초기화하여 시트 보호를 해제하는 방법을 공유해 보겠습니다.

참고 : 압축프로그램인 반디집을 이용하여 암호를 해제할 것이므로 반디집이 설치되어 있어야 합니다.

 

 

 

먼저 시트가 보호된 파일이 저장된 폴더에서 해당 파일에서 우클릭하여 '이름바꾸기'를 선택합니다.

 

 

 

 

파일의 이름 중 확장자 xlsx를 zip으로 변경합니다. 주의할 점은 단순히 확장자 이름만 변경하셔야 합니다. 실제로 zip파일로 압축을 하시면 안됩니다.

 

 

 

확장자를 zip으로 변경하였습니다.

 

 

 

확장자를 zip으로 변경된 파일을 마우스로 더블클릭하면 위와 같이 반디집이 실행되고 엑셀파일 내부의 구성요소가 보입니다.

 

 

 

위와 같이 xl 폴더 > worksheets 폴더로 들어가면 우리가 작성한 2개의 시트 파일이 보입니다.

여기서 우리는 잠금처리가 된 sheet2.xml 파일을 편집할 것입니다.

 

 

 

sheet2.xml 에서 우클릭하여 편집을 선택하면 메모장이 실행됩니다.

 

 

 

메모장이 열리면 내용중에 'sheetProtection' 으로 검색을 하여 '<sheetProtection'부터 'scenarios="1"/>' 까지 태그 부분을 찾아서 삭제해 준 후 아래와 같이 다른 이름으로 따로 저장해 두고 메모장을 종료합니다.

 

 

 

다시 시트잠금문서.zip을 더블클릭하여 반디집으로 파일을 연 다음 worksheets 폴더로 들어온 후 '파일추가' 를 선택합니다.

 

 

 

 

따로 저장해 두었던 sheet2.xml을 추가한 후 압축시작 버튼을 선택합니다.

 

 

 

 

덮어쓰기를 선택 후 확인 버튼을 클릭합니다.

 

 

마지막으로 zip 확장자를 다시 원래대로 xlsx 로 이름 바꾸기 한 후 엑셀파일을 열어서 확인해 보시면 시트잠금이 해제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상으로, 반디집을 이용하여 엑셀파일의 시트보호 암호를 해제하는 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수고하셨습니다.

 

출처: https://learn2you.tistory.com/63

Microsoft는 고객의 만족도를 높이기 위해 사용자 환경 개선 프로그램에 참여를 유도합니다.

이는 마치 사용자가 이 프로그램에 참여하게 되면 사용환경이 개선될 것 같은 착각을 가지는 이름입니다.

그러나 이 사용자 환경 개선 프로그램은 여러분이 마이크로 소프트에 하는 자원봉사나 다름없습니다.

여기서는 Microsoft의 Windows 사용자 환경 개선 프로그램을 사용하지 않도록 설정하는 방법을 살펴보겠습니다.

 

 

 

 

 

 

 

로컬 그룹 정책 편집기를 이용하는 방법

 

Windows PRO 이상의 버전에서는 로컬 그룹 정책 편집기를 이용하여 작업할 수 있습니다.

 

Win + R

키를 눌러 실행 창을 열고 "gpedit.msc"를 실행합니다.

 

 

 

로컬 그룹 정책 편집기에서 다음 경로로 이동합니다.

 

로컬 그룹 정책 편집기
컴퓨터 구성 > 관리 템플릿 > 시스템 > 인터넷 통신 관리 > 인터넷 통신 설정

 

 

우측 창에서 "Windows 사용자 환경 개선 프로그램 끄기"를 찾아 더블 클릭 후 사용에 체크 하고 확인합니다.

 

 

 

 

 

 

레지스트리 편집기를 이용하는 방법

 

로컬 그룹 정책 편집기가 지원되지 않는 Windows를 소유하신 분이라면 레지스트리 편집기를 이용하여서도 설정할 수 있습니다.

 

Win + R

키를 눌러 실행 창을 열고 "regedit"를 실행합니다.

 

 

 

레지스트리 편집기에서 다음 경로로 이동합니다.

 

레지스트리 편집기
HKEY_LOCAL_MACHINE\SOFTWARE\Policies\Microsoft

 

 

 

위 경로에서 "SQMClient" 키를 만들고 다시 한 번 "Windows" 키를 만듭니다.

 

 

 

오른쪽 창에서 DWORD 값으로 "CEIPEnable"을 만들고 값 데이터를 "0"으로 합니다.

 

 

 

컴퓨터를 다시 시작하면 이제 사용자 환경 개선 프로그램이 중지되어있게 됩니다.

출처: https://slic.tistory.com/1273 [Total Fix!:티스토리]

+ Recent posts